이상일 용인시장, ‘CES 2025’ 참가해 용인 기업들 격려

-세계 기업 인공지능 기술 흐름 확인하고 기업 육성 방안 논의
-이 시장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위해 ‘반도체 특별법’ 1월 안에 제정해야”

김한식 기자 승인 2025.01.09 14:03 의견 0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CES 2025'를 방문, 용인시관에서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이 시장은 용인 기업들 및 용인시 입주 대상 기업들을 방문해 지원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사진=용인시

반도체클러스터 조성 등 국내 반도체 허브를 준비하는 용인특례시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가전·IT 전시회(CES2025)에 큰 관심을 보이면서, 이상일 용인시장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용인지역 기업들은 물론이고 용인 투자기업들을 방문해 지원과 육성방안을 모색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벌였다.

용인시는 이상일 시장이 7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5’를 방문해 인공지능 기술의 혁신적 발전상을 확인하고 기업지원 방안을 논의했다고 9일 밝혔다.

용인시에 따르면, 이 시장은 이날 행사장에서 SK하이닉스의 5세대 고대역폭 메모리(HBM)를 활용한 차세대 메모리반도체 신기술, 용인을 비롯해 대한민국 첨단산업 관련 스타트업 기업들이 자랑하는 기술을 보고 기업의 지원과 육성 방안을 모색했다.

이상일 시장은 이날 오전 글로벌 IT·전자 기업의 전시관이 마련된 라스베이거스 ‘Venetian Expo’에 마련된 SK하이닉스의 전시관을 방문했다.

또한 이 시장은 ‘CES 2025 Venetian Expo’에 마련된 용인의 지역 내 기업 부스를 방문해 기업 관계자들을 응원하고,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 시장은 ‘Venetian Expo’ level 2에 마련된 용인 지역 내 기업인 ▲큐리오시스 ▲위로보틱스 ▲엠테이크 부스를 방문해 기업 관계자들을 만나 의견을 나눴고, ‘유레카 파크(Eureka Park)’에 마련한 용인특례시관으로 자리를 옮겨 용인에서 기업을 운영하는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유레카 파크(Eureka Park)는 기술력을 인정받은 스타트업 기업들이 모인 자리로 부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CES 2025’의 주최 기관인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의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용인특례시관’에서 제품 홍보 활동을 펼친 ▲씨피식스(대표 박준일) ▲디지털로그 테크놀로지스(대표 손동규) ▲글로벌 하이텍전자(대표 오정희·유재희) ▲노을(대표 임찬양·이동영) ▲위스메디컬(대표 이성훈·여운홍) 등 5개사는 CTA로부터 기술의 혁신성을 인정받아 행사에 참여했다.

이 외에도 ▲솔루엠(대표 전성호) ▲마이크로시스템(대표 정상국) ▲큐리오시스(대표 윤호영) ▲엠테이크(대표 조용호) ▲에이치엠비(대표 정정일) ▲뉴놉(대표 강성봉) 등은 별도의 부스를 운영했다.

한편, 이 시장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지원하고 육성하는 스타트업 기업이 모인 ‘삼성 C-LAB’과 LG전자 북미이노베이션센터(LG NOVA)의 전시관을 방문해 기업 관계자들을 만나 전시장에서 선보인 새로운 기술에 대한 설명과 기업육성을 위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 시장은 ”해외에서는 국가가 반도체산업 관련 기업에 보조금까지 지원하며 과감한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대한민국은 아직까지도 반도체 특별법 제정도 하지 못하고, 주 52시간 근로 규정에 묶여 전문 인력의 기술개발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이 현실이고 기업인들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며 ”국회는 1월 안에 반도체 특별법을 제정해 반도체산업 인재들이 유연하게 근무하고, 훌륭한 첨단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CES 2025’에 참여한 한 기업인은 “이상일 시장이 용인시에 첨단 반도체 단지 등 첨단기업 유치를 하다보니 이번 행사에도 관심이 많은 것 같다”면서 “지방자치단체장으로서 관 내에 들어오는 기업들의 실상과 경쟁력 등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직접 경험하는 것은 기업들 입장에서도 매우 바람직하고, 소통하리 수월한 측면이 많아 필요한 지원을 받기도 쉽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한식 기자

저작권자 ⓒ 수도시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