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전에 영국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런던의 템스 강변에 많은 사람들이 나와서 산책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한쪽 귀퉁이에 한 거지노인이 다 낡아빠진 바이올린을 연주를 하며 구걸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낡아 빠진 바이올린에서 나오는 음악소리는 신통치 못했습니다.
그래서 지나가는 사람들이 별로 관심을 기울여주지 않았습니다.
거지노인이 벗어놓은 모자에 동전을 넣어주는 사람도 거의 없었습니다.
그런데 웬 낯선 외국인 한 사람이 그 곁을 지나다가 잠시 걸음을 멈추고,
거지노인이 열심히 연주하는 모습을 물끄러미 쳐다보았습니다.
거지노인은 다 떨어진 외투를 입고 있었습니다. 신발도 떨어져서 너덜너덜했습니다. 머리도 제대로 감지 못해서 덥수룩 한 상태였습니다. 보기에도 처량해 보였습니다.
그 외국인이 그에게 가까이 다가가 측은한 마음으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할아버지, 죄송하지만 지금 제 수중에 준비된 돈은 없습니다. 그러나 저도 바이올린을 좀 다룰 줄 아는데, 제가 할아버지를 대신해서 잠시 몇 곡만 연주해 드리면 안되겠습니까?"
거지노인은 잠시 쉬기도 할 겸해서 그 낯선 외국인에게 낡은 바이올린을 건네주었습니다. 외국인은 그것을 손에 쥐고서 천천히 활을 당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낡아 빠진 바이올린에서 놀랍도록 아름다운 선율이 흘러나왔습니다.
그 소리를 듣고 지나가던 사람들이 한 사람씩 두 사람씩 걸음을 멈추고는 외국인이 연주하는 음악에 매료되고 말았습니다.
한 곡이 끝나자 사람들은 박수를 쳤습니다. 두 곡이 끝난 후 사람들은 눈물을 흘리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게 되었습니다.
거지노인은 자기가 벗어놓은 모자를 들고서 사람들에게 다가갔습니다.
모두가 주머니에서 돈을 꺼내어 노인의 모자에 넣었습니다.
순식간에 돈이 수북히 쌓였습니다.
그것도 한 푼 두 푼 던져주는 동전이 아니었습니다. 돈의 단위가 높았습니다. 모두가 지폐를 꺼내서 모자에 넣었던 것입니다.
갑자기 몰려든 사람들을 보고 경찰관도 놀라 달려왔습니다.
그러나 경찰관마저도 다 낡아 빠진 바이올린에서 울려 퍼지는 아름다운 선율에 매료되어 그도 물끄러미 바라보며 감상을 하고 있었습니다.
경찰관도 주머니에서 돈을 꺼내어 거지노인의 모자에 넣었습니다.
이제 연주가 끝났습니다.
그곳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박수를 쳤습니다.
그때였습니다.
그곳에 서 있던 사람 가운데 한 사람이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저 사람은 파가니니다,
그 유명한 '파가니니!!"
* 이탈리아의 ''니콜로 파가니니'' (1782~1840)는 바이올린의 귀재로 잘 알려진 인물입니다. '바이올린의 마술사'라고도 하는 세계적인 바이올린의 명 연주가입니다.
그가 런던에 연주차 왔다가 호텔에 머물러 있으면서 잠시 시간을 내어 템스 강변을 산책하기 위해서 나왔던 것입니다.
그러다가 불쌍한 거지노인이 바이올린을 힘겹게 연주하는 모습을 보고 측은하게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를 위해 대신 몇 곡을 연주해 주었던 것입니다. 바이올린의 명연주자 파가니니의 마음이 참 아름답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생각해 보아야 될 것이 있습니다.
다 낡아빠진 바이올린이었지만, 그것이 누구의 손에 잡혀 연주되느냐에 따라서 그 결과는 엄청난 차이가 났습니다.
거지노인이 그것을 연주할 때는 형편없는 소리였지만, 파가니니의 손에 그것이 들려져서 연주되었을 때는 아름다운 소리를 내었던 것입니다.
한 나라의 운영도 이런것 아닐까요!
누가 대한민국이라는 악기를 연주 하느냐에 따라 보잘것 없는 나라가 되느냐, 온 세계가 박수를 보내는 위대한 나라가 되느냐가 결정됩니다.
지금 대한민국은 좋은 악기를 가지고도 형편없는 연주자에 의해 소음만 가득합니다.
하루 빨리 대한민국이라는 훌륭한 악기를 잘 연주할 수 있는 명 연주자가 나타나기를 소망해 봅니다.
코라시아, 필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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